./../../
  I D :    암 호 :     ID저장         회 원 가 입      네게(쥔장) 쪽지보내기      메모장      각종계산기      빠렛      이모티콘(프레임새창)      보유장비
프레임
(Frame)

(Suspension,Fork)
드라이브
(Drivetran)
브레이크
(Break system)

(Wheels)
기타부품
(ETC)
안전장구
(Protective gear)
공구
(Tool)
앞변속기 (Front_der) 뒷변속기 (Rear_der) 카셋트 (Cassette-Sprocket) 바텀브라켓 (BB) 변속레버 (Shifter) 크랭크 (Crank)

변속래버의 실제적인 기계적 동작은 어느것이나 거의 동일하다. 단지 모양과 케이블을 당기는 길이정도많이 다를뿐 결국 한가지의 레버를 만져본 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의 레버를 사용할수 있다. 좌측 그림은 XTR쉬프터로서 7번은 아까 뒷변속기를 설명할적 봤던대로 케이블을 당기고 미는 역활을 하는 다이얼이다. 드레일러가 변속을 하는데 껄끄럽다고 생각하면 이것을 조정하면 되며 라이딩중에도 조정이 가능하지만 왠만해서 그렇게 하진 말길 권한다.

그리고 케이블을 교체할적에는 5번 볼트를 빼면 그쪽으로 케이블이 빠져 나온다. 물론 교체할 케이블또한 그쪽으로 집어넣어야 한다.

그리고 현재단수를 표시하는 인디케이터(6번과 같이 붙어 있는놈)를 제거해도 된다. 필요없으면 제거 해도 되면 필요하면 있는 그대로 사용해 할것이다. 어느때는 인디케이터가 걸리적 거릴때도 있다.

그리고 시마노 속도계를 장착할경우 인디케이터를 빼고 그위에 단수를 표시하기 위하여 센서를 부탁한다. 그러므로 모양세를 중시하는 사람들은 시마노 속도계가 어울리지 않을것이다. (사용해보면 무척 편리함)
위에 나열된 레버들은 현재 많이 사용하는 시마노 제품과 Sram제품이다.
sram제품은 그립을 돌려서 변속하는 방식과 로켓으로 시마노와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그리고 가운데 있는 제품은 2003년도 XTR쉬프터+브레이크 레버이다
이 제품의 특징은 변속을 할적 별도의 변속레버가 있는것이 아니라 브레이크레버를 아랫쪽으로 눌러서 변속을 하게 되어 있다.
현재 어느정도의 실효성이 있는지 입증되지 않은관계로 귀추가 주목된다.
이런 방식을 STI방식이라 한다. 도로자전거에는 표준처럼 보편화 되어 있지만 산악자전거는 상황이 오프로드이므로 변속시점을 제대로 찾을수 있을지 모르겠다.




Copyright 2003-2020 ⓒ 김종호. All rights reserved. kimjongho.co.kr kimjongho.kr kimjongho.net kimjongh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