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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Fra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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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장구
(Protective ge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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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ol)
앞변속기 (Front_der) 뒷변속기 (Rear_der) 카셋트 (Cassette-Sprocket) 바텀브라켓 (BB) 변속레버 (Shifter) 크랭크 (Crank)

BB는 크랭크가 회전할때 프래임과 크랭크 사이에 들어가는 회전체다(헤드셋과 동일함) 비비는 고급과 저급품의 차이가 거의 없으며 무게와 강도정도 차이일뿐 회전력이 좋다거나 하는 말들은 모두 거짓이니 믿을 필요는 없을것이다. (기분상 좋다고 느끼는것을 남에게 전파하지도 말자.)

비비를 장착할때 주의점은 비비셀(프레임의 비비가 장착되는 튜브)의 길이를 알아야 하며 비비의 중축길이를 알아야 한다. 그리고 장착할적에는 우측은 시계방향 좌측은 반시계방향으로 조이게 되어 있다. 이것을 반드시 숙지 하지 않으면 밤새도록 고생할수도 있다.

좌측 그림은 XTR제품으로 비비셀의 크기에 따라서 68~72mm까지 길이를 조정할수 있다. 그러나 모두 그런것이 아니니 꼭 확인해야 한다.

중축 사이즈는 프레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사이즈가 가장 트러블이 적다. 그러니 객기부린다고 길거나 짧은 비비는 사용하지 말자.

우측 그림들은 현재 생산되는 있는 비비들이다. 톱니모양은 ISIS방식으로 기존의 사각형의 중축보다 힘전달능력이 좋다고 한다. 시마노는 octalink라 칭하는데 둘다 동일하지만 전혀 호환되지 않는다. 유독 시마노만 독자적으로 출시하는데 조금은 아쉽다. 시마노방식은 맨 아랫쪽그림이며 그 위에 있는것이 사각형구조고 나머지가 isis방식들이다. isis는 많은 회사에서 협력하여 대단히 많은 종을 내놓고 있다.

물론 성능은 그놈이 그놈이니 시마노 크랭크를 사용할거라면 시마노 비비를 사용해야 하며 isis비비가 있다면 그외의 수많은 회사에서 isis방식의 크랭크를 출시하니 맘에 드는것으로 고르면 될것이다.

사각형 구조의 크랭크와 비비를 아직도 판매하는데 구입해서 사용해도 큰 문제는 없다. 그리고 가격또한 예전보다 많이 내려갔으니 사각을 선택해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다.

위에서 3번째인 레이스페이스의 XC용비비는 중축이 티타늄으로 제작되었다.
이 제품은 몸무게가 많이 나가는 사람들은 비추천 하니 70kg이상인 사람은 크로몰리가 최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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