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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휠셋 (wheelset) 허브 (Hub) 림 (Rim) 스포크 (Spoke)  

상좌 : 본트레거 무스탕
상우 : 본트레거 무스탕(튜브레스)
중좌:d521
중우:x517
하우 d321
단면적을 보면 각각의 림의 너비가 다르고 생김세또한 다르다는 것을 쉽게 볼수 있다.
하우(d321)같은 경우는 디스크 전용 림으로서 브레이크 패드가 닫는 부분이 좁아서
림브레이크는 사용할수 없으며 대부분의 디스크전용림은 직각으로 되어 있지 않게 설계된다.

림선택에서 중요한 요소가 몇가지 있는데
첫번째는 종목을 선택해야 한다.
Free Riding이상을 원하는데 튼튼하다는 말을 믿고 517(618)을 선택하는 오류는 범하지 말자

두번째로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타이어 사이즈를 알아서 림의 너비를 선택해야 한다.
림은 좁은데 넓은 타이어를 사용하면 타이어가 너무 동그랗게 되어 조향성이 떨어지며 넓은 타이어의 효과를 전혀 볼수 없다.
반대로 넓은 림에 좁은 타이어를 장착하면 타이어가 적당한 원형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반원형태로 납작하게 되어 림이 씹힌다거나 하는 치명적이 사태가 벌어질수 있다.
물론 코너링 할적 닫는 면적이 줄어들기때문에 슬립또한 많아진다.

세번째로 튜브리스타이어를 사용할지 튜블라를 사용할지도 결정해야 한다.
현재 추세로는 튜브리스타이어쪽으로 쏠리는 입장이니 튜브리스림을 선택하면 좋은데 대신 빌더가 조금 귀찬은 점이 있다.
이런 몇가지만 제외한다면 튜브리스용 림으로 휠셋을 만드다음 튜브리스 타이어를 장착하면 뛰어난 지면적응능력을 몸소 느낄수 있을것이다.

**림의 선택은 생각보다 까다롭다.
반드시 자신의 취향을 먼저 알아야최고의 림을 선택할 수 있을것이다.**

우측에 있는 그림들을 보면 각종 림들의 단면과 외형을 볼수 있다.
우측 하단 3개는 WTB 제품이며 나머지는 각각의 림에 붙어있는 Tag를 보면 품종을 알수 있을것이다.

좌측에 보이는 것은 림태잎으로 고 압력일때 림의 구멍으로 튜브가 밀려서 터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것을 방지해주는 기능을 하므로서 튜브레스에서는 필요없는 물건이다.
그러나 일반 림을 사용한다면 반드시 림태잎을 감아주는 것이 안전하며 재질은 섬유질로 되어있는것이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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