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 D :    암 호 :     ID저장         회 원 가 입      네게(쥔장) 쪽지보내기      메모장      각종계산기      빠렛      이모티콘(프레임새창)      보유장비
프레임
(Frame)

(Suspension,Fork)
드라이브
(Drivetran)
브레이크
(Break system)

(Wheels)
기타부품
(ETC)
안전장구
(Protective gear)
공구
(Tool)
완성휠셋 (wheelset) 허브 (Hub) 림 (Rim) 스포크 (Spoke)  

좌측에 보이는 그림은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10mm중축형 앞쪽 디스크 허브이다. 구조는 매우 간단하며 3번이 카트릿지 베어링인데 시마노는 이부분이 없다. 시마노와는 약간 구조가 다르지만 요즘 추세는 카트릿지 베어링으로 제작되어진 허브를 많이 사용하므로 시마노 구조는 올리지 않았다.

(디스크용 허브지만 디스크 마운트만 없으면 일반 허브와 동일하다. 디스크용 허브로 휠을 제작할경우는 중심으로부터 좌우 대칭이 되지 않기때문에 유념해야 한다.)

이번 허브 구조는 중축이 13mm로 프리용쪽처럼 많은 하중용으로 설계된 모델로서 중축구조가 다르게 되어있고 나머지 구조는 동일하다.
(보편적으로 허브의 구조는 거의 동일하다. 특히 앞쪽허브는 더욱더 그렇다.)

이번 허브 구조는 중축이 20mm관으로 연결되 다운힐(프리)전용 허브다. 중축이 두껍고 전체 바디크기도 일반 허브에 비하면 크고 단단하다 아무래도 용도에 맞춰서 설계를 하다보니 무게에는 조금은 덜 민감해지기때문일것이다. 역시 구조는 큰 차이가 없다.
(다시 말하지만 허브의 구조는 거의 동일하다.)
위쪽 허브 구조는 뒷쪽 허브로서 프리휠쪽(9번)이 추가되어 전반적으로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뜯어보면 부품이 20개 내외로 크게 복잡한것도 없으며 베어링을 뺄수 있는 공구만 있다면 누구나 손쉽게 정비를 할수 있다.

흔히 말하는 매뚜기는 7번이다.
매뚜기가 고장나서 허브가 헛돌거나 아예 돌지 않는다면 스프링(8번)이 고장났거나 매뚜기가 부러졌거나 하는 경우다.
대부분 A/S가 가능하지만 국내 실정상 잘 해주는 곳이 있을런지는 의문이다.

좌측 그림은 HOPE의 허브들로 디스크용 20mm프론트허브와 리어허브다.
구조는 위의 그림과 동일하며 성능은 카트릿지 베어링을 사용하는 모든 허브들이 대동소이하다.
가격이 시마노에 비하면 비싸지만 03년도 xtr에 비하면 오히려 저렴하다
우측은 DTSwiss의 240모델로 프리용으로 나오는 FR허브들이다. DT허브들은 대단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하여 많이들 사용하지만 여기에 나열한 모든 허브의 성능은 역시 비슷하다.
1,2등을 나눌수도 없을정도의 차이가 날까?
이 차이를 구분지려 할 시간이 있다면 시간 낭비하지 말고 많이 타자.

아마도 최고의 허브를 칭한다면 대다수 사람들이 킹을 선택할지도 모른다.
더이상 논할 가치가 없으며 리어허브의 메뚜기 구조가 달라서 소리또한 묘한 경쾌한을 선사한다.
그러나 역시 너무 비싸며 그 값어치를 하진 못한다.
값어치란 위에 있는 호프나 dt같은 회사제품에 비하여 우위에 있는것이 없다는 것이다.

어찌 본다면 허브는 거의 한계치에 와있을지 모른다는 생각마져 들게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역시 크리스킹의 압도적인 매력은 뚱뚱한 몸매와 정교해 보이는 가공에 있을것이다.

묘한 생김세를 하고 있는 롤프의 스피드 허브(상)와 구조(하좌)와 레버(하우)그림이다.
리어허브 자체에 기어뭉치가 내장되어 있어 별도의 카셋트와 3개의 체인링이 필요없다.
이 제품에 대한 리뷰가 마땅한것이 없어 판단하기 쉽지 않지만
현재 출시하고 있는것으로 봐서는 산악용으로 손색이 전혀 없는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가격이 너무 비싸다
전에 누군가 그랬는데 이 허브는 생김세때문에 뽀대가 없어 국내에선 팔리지 않을거라고 하는 글을 본적이 있다
역시 국내에서 본적은 단 한번도 없다.
내부구조도 별다른것이 없을것으로 추정되기때문에 그리 궁금하지도 않다.
올린이유는 이런 허브도 있다~! 라는것을 말하기 위함이고 이것을 사용하려 애쓰지 말자.

좌측에 있는 허브는 2003년도 시마노 모델이다.
전혀 달라진것이 없고 카트릿지 베어링을 사용하지도 않았다.
물론 실드는 되어 있어서 쉽게 수분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는 않는다.
본 허브는 디스크용 허브이면 좌측의 톱니처럼 생긴곳에 시마노 전용 디스크로터를 장착하게 되어 있다.
조금은 납득이 어렵게 설계를 했으며 가격도 엄청 미싸게 책정이 되어 있다.
아직은 본 제품에 대하여 뭐라 판단하기에는 이른감이 있지만 시마노측에서 뭔가 착각을 하고 있는듯한 생각이 든다.
시마노가 전세계적으로 부품으로는 가장 큰 회사이겠지만 그렇다고 xtr에서 모든 구성원을 바꿀만큼 뛰어난 부품은 없다.

XTR은 무조건 최고다라는 인식이 국내에는 조금 많은데 실제로 그렇지 않다.
찾아보면 고급품이 무엇이다!라는 것을 절실히 느낄수 있는 부품들이 많다.
그러나!
시마노의 가장 큰 특징은 저렴한 가격대에서 모든 구성품을 맞출수도 있다.
물론 xtr이하 등급을 말하는 것이다.
아직은 03년도 xtr은 위험하니 조금 기다려 보자
어떤 결론을 만들어 낼지는 1년은 기다려 봐야 할거 같다는 생각이다.

기본적인 구조는 02년도 이하모델과 동일하며
디스크마운트쪽과 실링하는곳이 조금 바뀌었다.




Copyright 2003-2020 ⓒ 김종호. All rights reserved. kimjongho.co.kr kimjongho.kr kimjongho.net kimjongho.com